국제환경규제 사전대응 지원시스템

검색

국제환경규제 종합정보망

최신정보

HOME > 국제환경규제 종합정보망 > 국제환경규제 정보검색 > 최신정보 상세보기
최신정보 상세보기
제목 EU, 식품 관련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제한에 대한 신규지침 합의
등록일 2019-02-07 국가 EU 조회수 100
첨부파일

EU 의회는 환경보호 및 해양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기 위한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을 줄이는 신규 지침에 잠정 합의하였습니다. 이번 일회용 플라스틱 지침은 EU의 기존 폐기물 지침에 기반하여 세워졌으나 유럽 해안을 오염시키는 주된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였습니다.

본 지침의 주된 목적은 플라스틱 폐기물 감축으로, 이행 방안도 쓰레기 배출 방지나 타 일회용 대체재보다 재사용 제품으로의 전환하는데 우선 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다음의 제품이 금지될 예정입니다.

플라스틱 식기구(포크, 나이프, 숟가락, 젓가락)

플라스틱 접시

플라스틱 빨대

별도의 조리 없이 음식을 즉석에서 섭취하거나 포장 및 이동해서 섭취할 목적의 발포폴리스타이렌 재질 식품용기(: 패스트푸드 박스)

발포폴리스타이렌 재질 음료 용기

발포폴리스타이렌 재질 음료용 컵

생분해성(oxo-degradable) 플라스틱*

* 호기성 조건 상에서의 플라스틱 산화 촉진제를 첨가한 플라스틱으로 미세 플라스틱 오염을 일으킴. 또한 비료로 전환되지 않으며 기존 플라스틱 재활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플라스틱 면봉

 

이와 별도로 회원국은 플라스틱 폐기물의 양적 감축을 달성하기 위해 플라스틱 컵(뚜껑 포함), 패스트푸드 식품 용기와 같은 포장용 식품 용기의 소비를 줄여야만 합니다.

또한 2025년부터 PET병의 플라스틱 재활용 비율이 회원국 평균 최소 25% 감축 목표가 주어지며, 2030년에는 모든 플라스틱 병을 대상으로 확대되며 재활용 목표 또한 30%로 상향됩니다.

 

본 지침은 회원국간 검토 후 유럽 의회에 제출 및 승인, 그리고 이사회의 최종 채택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웹사이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consilium.europa.eu/en/press/press-releases/2018/12/19/single-use-plastics-presidency-reaches-provisional-agreement-with-parliament/

 

 

© 국제환경규제 기업지원센터

<주의> 본 뉴스는 국제환경규제기업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무단 배포를 금합니다.

 

 

 

 

이전글 EU, 용접 장비의 에코디자인 요건 규정안 WTO에 통보
다음글 미국, 파이프라인 및 유해물질 안전청(PHMSA), 유해물질규정(HMR) 개정안 WTO에 통보